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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평

오두환 - 오케팅 요약

오케팅

 

오케팅이란 O와 마켓팅의 합성어로서 O는 OK를 의미하며 동시에 순환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따라서 오케팅이란 하려는 일에 긍정적으로 반복하여 목적을 이루는 것이다. 
부자가 되고 인정받는 사람이 되기 위해서는 오케팅을 잘해야 한다. 
사업에 사장만 주인이되서는 결코 성공할 수 없다. 우리가 주인의식을 가질 때 성공할 수 있다. 상위 5%의 사업을 만들려면 첫째, 구성원 모두가 재밌게 일할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 그들에게 책임을 부과하고 도전하게 하고, 미래를 보장해줄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인간 상호간에는 신뢰가 중요하다. 마케팅과 광고에는 반드시 누군가를 돕고자 하는 간절함을 담아서 도와야 한다. 
마케팅은 정답이 없다. 어떤 업종이든 마케팅 전략을 구상하고 실험할 때 절대 의심하지 말고 뜻을 세웠으면 3개월 이상은 꾸준히 기다려보아야 한다. 그 후 전략을 수정해서 3개월 동안 진행해야 한다. 
차별화된 전략을 세우고, 스토리 개발, 내 브랜드 가치 증명, 전략적 노력을 하라.

 

나 자신을 끊임없이 오케팅하라. 
마케팅은 멀리 있는 것이 아니다. 나 자신을 포지셔닝하고, 브랜드를 구축함으로써 불가능하다고 여겼던 목표를 달성하라. 마케팅은 무의식적으로 실행하면 90%는 실패한다. 연습으로 몸에 밴 사람도 50%는 실패한다. 오케팅은 일상생활에 의도적으로 적용하고 능숙해져야 하는 것이다. 
면접에서 꼭 지원자만 질문받으라는 법은 없다. 목표를 설정해서 문제를 제기하라. 이것이 차별화이다. 면접자: 오두환씨? 지원자: 네 안녕하세요. 제가 오두환입니다. 한 말씀 올려도 되겠습니까?
습관이 확신과 믿음으로 바뀔 수 있도록 의식적인 노력을 해야 한다.  
질문하고 스스로 답을 하라. 시간이 길수록 좋다. 
하고싶지 않다면 억지로 하지마라. 하고 싶은 것만 해다할 게 너무 많다.
문제는 직시하고 강점은 강화시키고 모방하면서 창조하라. 
자신을 증명하려면, 어디서든 자신의 의견을 당당하게 말할 수 있어야 한다. 이것이 마켓팅의 기본자세이며, 핵심 능력이다. 

 

내가 뽑은 직원이 해고당하면 나도 관둘 것이라는 신념으로 협력에 대한 의리와 최선을 다했다.  
잡생각이 모여 응축되면 좋은 아이디어를 생성하거나 문제를 제기할 수 있게 된다. 이에 대해 끊임없이 질문하여 해답을 찾으라. 
오케팅적 발상은 항상 대다수가 포기하는 어려운 상황에서 시작된다. 장애물에 포기해서는 안 된다.
규모가 커질수록 도전 정신은 낮아진다. 따라서 지속적인 효과적 전략과 전술을 개발해야 한다. 끊임없이 시도하고 공략하라. 
새로운 사업에 대한 목표, 사업의 확장에 대한 목표를 가져야 한다.
경쟁자와 롤 모델을 끊임없이 주시하고, 그들의 좋은 전략을 모방하고 재인식, 재창조하라
외풍보다 내풍이 무서운 법, 내부 사람들과 끊임없는 소통과 독려를 통해 설득하라
광고와 마케팅 비용은 고정으로 지출해야 한다. 
주기적으로 확인하고, 반성하고, 연 단위로 비전을 검토하고, 이를 토대로 목표를 설정, 재설정하고 끊임없이 반복하라.
단점을 나열하고 단점을 어떻게 장점으로 바꿀 수 있을지 설명하라. 
반면에 단점을 장점으로 포장하여 설명할 수 있는 기술을 배워야 되팔 수도 있다.

 

각본, 스토리를 형성하라. 
마케팅 교육은 소통과 사고가 중요하다. 
다 알고 있다 착각하지 말고 배움을 거부하지 말라
마케팅은 상황과 대상에 따라 효과적인 전술을 구사하는 것이다. 
끊임없이 자신을 팔 수 있는 사람만이 살아남는다. 
사람, 기업, 제품, 서비스 등 다양한 상황에 오케팅을 제대로 적용하려면 고정관념을 깨야한다. 
전문성이 없어도 쉽게 익힐 수 있고 일상에서 활용할 수 있는 마케팅을 보급해야 한다. 
인생의 항해를 떠날 때 궁극적인 목표는 대의가 되어야 한다. 이는 항해의 등불이 되어줄 것이다.

대의를 위한 목표를 설정하는 것은 마케팅의 연료가 된다. 
논리의 가치가 인정될 때까지 정립과 부수기를 반복하고 공익적인 마케팅 교육을 계속 받는다. 기존의 업무의 성과를 계속 높인다. 
책의 저자는 대의를 이루기 위해 자신의 기업이 아닌 다른 기업과의 협력과 공동 성장을 추구하는 대의를 가졌다. 

대의를 위한 이름을 설정하라. 이름은 다양한 형태를 가진다. 이름은 브랜드 자체이며, 신뢰와 직결된다. 신중히 고른 명칭은 반드시 이름값을 한다. 이에 단순함과 궁금증, 전달력, 말장난, 자부심, 호소력, 긍정성, 독창성 등 세부적인 속성들이 담겨있으면 좋다.

대의를 이루기 위한 목표의 유지 및 발전시킬 수 있는 장점과 사업 영역, 일거리를 정해야 한다. 제일 잘 할 수 있는 것들을 계속 찾아내라. 만족감, 특별함, 강력함, 미세함, 지속성, 적절성, 연관성이 있는지를 파악하여 찾아내라. 그러나 한 가지에만 몰두 하는 것이 아니라 최대 4가지로 나열하여 우선순위를 매겨 준비하라. 한 가지에만 쏟아붓는 마케팅은 자칫 도박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무엇이든 경쟁상대는 나타나기 때문에 늘 질과 서비스 개선에 꾸준히 투자해야 한다. 

자신의 그림을 그려라. 그리고 단점이 장점으로 보이게 만들고, 위기를 기회로 보이게 만들어라. 관점의 변화를 이끌어내라. 
질문하고 고민하고 연구하면 좋은 결론을 얻을 수 있다. 
경쟁 상대를 등급별로 나누어 위치를 정하라 

무역할 수 있는 상황이 올 때는 거래를 해야 하다. 거래를 통해 우리는 목표를 이룰 수 있다. 먼저는 무역을 할 수 있도록 나를 찾아오게 만들어라. 거래한 적이 없더라도 신뢰를 뛰어넘을 만한 훌륭한 가치를 제공할 전략이 있어야 한다. 장기적인 목표와 전략이 없으면 기회가 와도 눈 앞에서 놓칠 수도 있다. 따라서 가치를 평가받고, 인정을 받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거래를 하는 유형들은 마니아층, 군중심리, 우월심리, 실속형, 저가형, 긴급형(290-291 참조)
가격을 낮출게 아니라 가치를 높여라 
몇 수 앞을 내다 본 전략은 훌륭한 미래를 만든다. 

작은 사업일수록 연구개발에 더욱 투자해야 된다. 그렇기에 먼저 1,2 등급의 회사를 벤치마킹하라. 3급의 기업은 나와 동급이기 때문에 그들을 모니터링하여 배울점을 찾고 넘어설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 그리고 4,5등급의 기업은 치고 올라오기 위해 노력할테니 그들로부터 자신을 방어해야 한다. 
변화가 필요할 때 배울점이 없어 보이면 방치하고, 애매하다 싶으면 모방하고, 좋다고 생각하고 혁신해야 한다. 

마케팅에서 쉽고 가장 효과적인 방식은 바로 스토리가 담긴 시나리오다. 
스토리가 아닌 시나리오를 만들어라. 이 둘의 차이 - 스토리는 있는 그대로의 이야기, 시나리오는 의도적으로 엮어낸 이야기이다. 물론 사실에 근거한 시나리오만 사용해야 한다. 
시나리오는 5가지 효과를 준다. 이해력, 접근성, 즐거움, 전파력, 기억력
그렇다면 시나리오의 요소는 무엇인가? 이는 육하원칙에 의거해 탄생된다. 
내용은 일곱 가지를 담는다.
1. 유명해 보이고 신뢰가 가도록 하라.
2. 규모를 상세하게 설명하라
3. 계속 발전하고 연구하는 모습을 보이라
4. 열정적이고 부지런한 모습을 보여라 
5. 식량이나 가치를 원활하게 공급할 수 있음을 보여라
6. 앞으로의 선한 행보와 역사를 증명하라
7. 비전과 목표를 명확하게 보여라 
시나리오는 재미있는 한 편의 드라마여야 한다. 

시나리오를 듣게 하려면 반드시 강력한 한 마디로 시작하라
먼저 키워드를 뽑아라. 그 키워들을 엮어 슬로건을 만들어라. 다양한 조합으로 엮어봐라. 
슬로건은 브랜드명의 또 다른 이름이기 때문에 신중해야 한다.
1. 쉬운 단어를 써라
2. 핵심 내용을 알기 쉽게 하라
3. 궁금증을 유발하라
4. 이미지가 떠오르게 하라
5. 간결하게 만들어라
6. 명쾌한 문장으로 만들어라
7. 긍정적 단어를 사용하라
8. 자부심을 담아라
9. 감정을 자극하라
10. 행동을 표현하는 문장으로 만들어라

거래의 가장 기본은 신의다. 전적인 책임감을 가져야 한다. 따라서 믿음에 대한 확실한 가치가 있고 이를 제공해야 한다. 
따라서 책임에 대한 스스로 완벽한 준비가 되었는지를 점검하라
2. 함께 항해하는 내부 선원에게 알려라. 방치해서는 안 되고 확신을 심어줄 수 있도록 공유하라. 소통과 수용이 없다면 뭉치거나 나아갈 수 없다.
3. 외부에 보이고자 하는 이미지를 예측하고, 결정하고, 공유하라.
4. 약속을 이행할 수 있는지 최종적으로 점검하라
마케팅은 불가능을 가능하게 보이도록 포장하는 일이다. 불가능에 협력하지 않는 자들은 포기하고 뜻을 함께할 다른 선원을 모으는 데 더 집중하라. 그래야 제대로 할 수 있다. 
따라서 책임자는 판단에 책임을 지고, 리더임을 증명해야 한다. 

향후 발생될 변수에 대해서 대비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따라서 베타버전을 먼저 무상으로 제공해야 한다. 테스트를 하라. 그 결과에 대한 장점과 보완점을 도표화하라. 
베타버전 사용자들에게 꼭 감사를 표현해야 한다. 감사하는 마음으로 조언을 구하고 반드시 보답하라. 

사업이 아무리 잘 준비되어도 광고를 제대로 하지 못하면 결코 성공할 수 없다. 마케팅과 광고는 다르다. 광고는 단순히 알리는 것이라면, 마케팅은 포장하는 것이다. 포장이 안 된 상품은 만족감이 떨어진다. 따라서 마케팅과 광고의 균형을 맞춰야 한다. 
전략적인 광고의 8가지 원칙(365-369)
1. 바라보게 하라, 2. 다가오게 하라, 3. 생각하게 하라, 4. 필요하게 하라
5. 소망하게 하라, 6. 구매하게 하라, 7. 만족하게 하라, 8. 전파하게 하라  

의견을 수용하고 불만족조차도 고마워하게 만들어라.
의견을 주는 고객은 구매하는 고객 열 명의 무게와 같다. 
잘못한 점, 적절성, 외부적 요인도 파악하라.

209-388까지는 388-393 요약되어 있음 개인적으로는 요약본을 봐도 무방할 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