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우리들의 신앙 이야기

“영화같은 인생”


결국엔 ‘목사’라는 직분의 길을 걸어가기로 결정하고,
신학교에 입학하는 것이 확정되었다고 해서

그 순간 내 삶이 무언가 극적이고 드라마틱하게 변화된 것은 아니었다.
분명히 내 삶에 눈에 띄는 무언가 큰 변화가 있어야만 할 것 같았는데
그렇다기보다는 오히려 그저 조용하고 잔잔하게 보낸 시간들이였던 듯 하다.

남들처럼 신학교에서의 학교생활을 준비하기 위해
기도를 열심히 한다던지, 성경을 열심히 읽지도 않았고,
신학,신앙 관련 책을 읽어보지도 않았다.

그 모든 준비가 내게는 너무 막연하기도 했지만,
‘꼭 지금 준비해야하나?’ 싶은 생각이 강렬했던 것 같다.

그 대신에 마음 한 자리에 자리 잡았던 것은,
또래 공동체와 함께 기도하고 예배를 드리고 싶다는 생각뿐이었다.

중고등학교 6년간 미션스쿨에 다녔지만, 기독교 동아리에는 들어갈 수 없었다.
미션 스쿨에 다녔지만 제대로 신앙을 나눌 수 있는 친구는 없었다.

내가 다닌 학교에는 코람데오라는 기독교 동아리가 있었지만
이 동아리는 매주 있는 채플을 섬기는 동아리로
악기를 다룰 수 있는 사람만 들어갈 수 있어서
어느 악기도 다룰 수 없는 나는 함께 할 수 없었다.

사실 그래서 그들이 부럽기도 했고, 한편은 함께할 수 없음이 야속하기도 했다.

더불어 아버지가 개척하신 교회도 생각처럼 잘 풀리지 않아서
유년부,초등부,청년부도 없었기에
초등학교 4학년 이후로는 또래친구들과 함께 열렬히 예배를 드린 적이 없어서
함께 드리는 예배나 기도에 대한 갈망이 커져갔던 것 같다.

내게 남들처럼 평범하게 또래친구들과 예배를 드리고, 찬양을 드리고
함께 모여서 기도하는 시간이 있었으면 했다.

남들에게는 지극히 당연하고 단조로울 수 있는 그 시간들이
내게는 영화의 한 장면과 같은 순간들이었다.

그래서 그 시절에는 그런 순간들을 꿈꾸며 지냈던 것 같다.

하지만 이제와 돌아와 생각해보면, 분명히 그런 순간들이기 때문에
오히려 단조로운 그 순간들이 소중하고 의미있는 시간이었던 것 같다.

알프레드 히치콕“영화는 지루한 부분이 커트된 인생이다”라고 말한다.


물론 모든 사람에게 동일한 잣대를 제시하는 것이 불가능하며,
누군가에게 지루한 일이 누군가에게는 극적인 순간일 수는 있지만

우리의 인생에 모든 순간이 소중하지 않다고는 말할 수 없는 것 같다.

우리 모두는 어떠한 큰 결심을 한 당시에
인생에 무언가 극적인 변화가 있기를 바라지만
실제로 우리의 인생을 살펴보면 그런 일은 극히 드물다.

그저 단조롭고 답답한 그 시간들에서 하루라도 빨리 벗어나
내 인생에 어떠한 극적인 무언가가 일어나길 바라지만
하지만 실상은 잔잔하고 조용하게 조금씩 조금씩
그 극적인 일을 향해 다가가고 있다.

애초에 생각해보니, ‘기승전결’이라는 구조처럼

우리의 인생도 단조로운 무언가가 있었기 때문에
후에 비로소 극적인 일들이 더더욱 깊이 빛날 수 있는 듯 하다.

신학교를 진학하기로 결정하고, 수없이 많은 각각의 마음가짐을 가졌다고 해서
지금 당장 당신의 삶에 무언가 커다란 변화가 있지는 않을 수 있지만
하나님께서는 분명 조금씩 조금씩 그 단조로움을 사용하셔서
당신의 인생에 극적인 무언가를 이루실 것이라 확신한다.